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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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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주 (전주대학교 K-Food산업연구소) 김수인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융합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 - 22 (22page)
DOI
https://doi.org/10.26433/tfck.2024.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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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스의 수요가 늘면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소스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디자인의 패키지 또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샘표의 ‘새미네부엌’ 제품 패키지 색채분석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의 패키지 또는 광고 등에서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표현할 수 있는 색채를 제안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본 연구는 해당 업체의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 한식 소스 패키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대부분 주조색과 로고의 색상은 동일 하였으며 색상 차이는 일러스트레이션에서만 나타났다. 둘째, 17가지 패키지 모두 원재료 및 이용되는 반찬이 연상되는 색채가 활용된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 패키지의 색상은 대부분 YR계열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있다. 본 연구를 통해 식품 패키지 색상이 주재료와 관련이 가장 많았으며,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의 상징 색상도 일부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식품 패키지의 색상은 소비자의 구매 의욕 촉진 및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서도 크게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제품의 패키지와 색채는 시각적 효과로 판매 촉진 역할과 마케팅적 가치를 지님을 인식하여야 하며, 나아가 다양한 제품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도 적절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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