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선 (강릉원주대학교 교육혁신과) 양정모 (세경대학교 사회복지과)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19 - 430 (12page)
DOI
10.33097/JNCTA.2024.08.2.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강원특별자치도의 군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전문대학의 실정에 맞는 역량 기반 교양 교과목인증체계의 구축과 그에 부합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 자체 교육인증제 관련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교외 교육학 전문가와 교내 실무 관계자들의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S대학의 교양 교과목 인증체계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인증체계는 지역의 소규모 전문대학에 적합하도록 인증제의 정의, 목표, 대상, 역할 분류, 시기, 주기, 절차, 유형, 판정 종류, 평가자료 및 평가항목의 총 10가지 내용을제시하였다. 또한 기초 인증과 심화 인증의 2단계 평가 단계를 설정하여 교과목의 개발 영역과 운영 성과 영역을단계적으로 인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전문대학의 역량 기반 교양 교과목 인증체계 및평가지표의 개발과 보급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으며, 전문대학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관련한 후속 연구와논의 사항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