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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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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73 - 282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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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안전대책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선의 사고비율은 가장 높지만 사고 위험성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편이다.일반적으로 사고 위험도는 사고 빈도수와 사고 피해의 곱으로 계산되어지며 상이한 사고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도 숫자만으로는 사고의 특성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사고 위험성 계산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조건부확률과 Bayesian이론을 이용하여 사고 시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할 확률을 계산하는 확률적 접근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의사결정자는 확률이 큰 사고 순으로 용이하게 사고저감 대책을 수립할 수 있다. 중앙안전심판원에서 제공되는 최근 5년간(2018- 2022년)의 해양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고확률을 계산한 결과 안전사고가 사망자와 부상자에서 각 각 2.37%와 4.43%로 가장 높은 확률을 차지하였다. 또한 모든 사고종류를 고려한 사망자 확률과 부상자 확률은 각 각 3.25%와 8.52%였으며 결과적으로 사상자 확률은 11.78%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확률적 방법은 의사결정자가 사고종류별 특성을 쉽게 파악하고 사고건수와 사상자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다른 위험도 분석방법과 결합시 위험도 계산 과정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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