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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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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현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81 - 600 (2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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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와 교사, 그리고 현장 전문가의 스마트폰과 게임 중독에 대한 인식과 교육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 것,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에서의 연구 대상은 현장 전문가, 교사, 학부모 각 5명씩이었다. 자료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활용해 수집하였다. 포커스 그룹에서 질문한 내용은 학생 및 자녀의 스마트폰이나 게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인식, 가정이나 학교에서 스마트폰과 게임 이용에 대한 지도 방법, 스마트폰 과의존과 게임 중독 예방에 대한 교육 경험, 스마트폰 과의존과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기존 교육지원의 개선점, 필요한 제도나 정책 지원에 대한 것이었다. 자료는 Colaizzi의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상담과 중독 관련 전문가 2인이 의견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폰 과의존과 게임 중독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대처, 예방 교육에 대한 인식, 예방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에 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운영방식의 문제’, ‘교육내용의 문제’, ‘전문 인력의 부족’, ‘가정 및 학교와의 연계 부족’, ‘지역사회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부족’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폰 과의존과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은 총 32개의 구성된 내용, 10개의 소범주, 5개의 대범주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대범주는 ‘교육 대상의 차별화’, ‘교육 전달 방식의 변화’, ‘교육내용의 변화’, ‘교육 운영방식의 변화’, ‘사회 환경적 지원’이었다. 이 연구는 스마트폰 과의존 및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현장에서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교육지원 방향을 설정하는 데 근거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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