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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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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영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493 - 502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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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영아 응급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응급간호 지식, 임상 판단 및 임상 수행능력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대상자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뉘었으며 대조군은 강의식 수업만을 받고 실험군은 강의식 수업과 시뮬레이션 수업을 받아 응급간호 지식, 임상 판단과 임상 수행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비 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며 자료는 SPSS WIN 2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변수들은 퍼센트와 표준편차로, 대상자의 동질성과 가설은 χ²과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 당 10시간(강의 2시간, 시뮬레이션 8시간) 시행되었다. 영아 응급간호 시뮬레이션은 3개의 수업(프리브리핑, 러닝, 디브리핑)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는 임상 판단과 임상 수행능력이 유의미하게 개선되었다. 그러므로, 타당성이 검증되고 표준화된 영아 응급간호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훈련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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