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연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박서영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김가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 주체로서 사회적 창업가 개인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체험형 창업교육이 차세대 사회적 창업가 육성을 위한 효과적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창업의도 형성은 체험형 사회적 창업교육 효과성 평가의 주요 지표 중 하나이며, 사회적 창업의 도전성과 복잡성을 고려할 때, 교육 참여자 개인이 사회적 창업 진로를 선택하게 하는 선행 요인의 탐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체험형 사회적 창업교육 참여자의 학습목표지향성, 일 의미감, 그리고 성과 중시 풍토가 사회적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체험형 사회적 창업교육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 고려해야 할 개인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사회적 창업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체험형 사회적 창업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두 시점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149개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습목표지향성은 일 의미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목표지향성은 일 의미감을 매개로 사회적 창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성과 중시 풍토는 학습목표지향성과 일 의미감 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넷째, 성과 중시 풍토는 학습목표지향성이 일 의미감을 매개로 사회적 창업의도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사회적 창업의도 형성에 있어 학습목표지향성과 일 의미감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 교육 효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둘째, 성과 중시 풍토가 사회적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힘으로써,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체험형 사회적 창업교육 설계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는 교육 기관, 정부, 기업이 차세대 사회적 창업가 육성 제도를 마련하는 데 있어 실증적 근거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