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화성반월중학교) 김동심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5 - 46 (12page)
DOI
10.32431/kace.2024.27.5.004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I융합교육을 중학교 수학에서 생태환경교육을 주제로 적용하여,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미래 교육 기반 확대와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초석 마련을 목표로 한다. 이에 ADDIE 모델을 기반으로 한 래피드 프로토타입 설계를 적용하여, 수학교과 기반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8차시를 개발하였다. 경기도 A중학교 학생 98명을 대상으로 적용했으며, 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첫째, 양적인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수학 정의적 영역, 컴퓨팅 사고력, 환경 태도, AI 역량 및 관심에 대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수학의 자신감을 제외한 모든 성과에서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둘째, 질적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워드클라우드와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워드클라우드를 확인한 결과, 인공지능, 수학, 환경, 프로젝트, 활동 등의 키워드는 프로그램이 환경을 소재로 한 수학 교과에서의 AI융합교육임을 반영하며, 학생들이 프로그램 내용을 잘 이해했음을 보여준다. 토픽모델링을 통해 발견한 3가지 토픽의 주제들은 학생들이 본 교육에 대해 가치 있고, 흥미롭고, 유용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결과를 통해 수학 교과에서의 AI융합교과의 확산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변화, 수학교육 가치 및 일상 활용도 적용, 포괄적 AI 역량 및 관심 측정 도구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