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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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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한승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서빛나래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79 - 388 (10page)
DOI
10.5762/KAIS.2024.25.8.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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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중음악의 인디 장르로서의 로파이 음악이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급속도로 존재감이 커지며 대두되게 된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음악적 관점과 함께 사회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함의를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론에서 기존의 음악 장르로서의 로파이 힙합 장르의 역사적 맥락과 음악적 특징, 그리고 장르적 정체성에 대해 제시하였고 이것이 최근의 음악 큐레이션 환경에서 어떻게 변질된 의미로 대중들에게 재인식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대중음악 매체가 음악의 범주와 청취자의 범주 사이의 연관성을 심화시켰다면, 현재의 음악 스트리밍 트렌드는 대중음악 문화에서 "장르 유동적" 음악 제작, 큐레이션, 소비를 둘러싼 개념과 장르의 초월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있다. 로파이(Lofi) 음악 장르 또한 원래의 장르 정체성에서 벗어나 탈 정체성의 과정을 거치면서 온라인 큐레이션 환경에서는 전통적 음악 장르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장르 유동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는 어디서든 음악을 접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청취 환경과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정신노동 환경이 IT기술의 알고리즘 추천을 토대로 일반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음악 큐레이션과 ‘로파이’의 효용성
3. 정신 노동과 로파이 힙합
4. 청취 트렌트의 변화와 장르 유동성
5. 논의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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