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교일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5 - 107 (23page)
DOI
10.35281/cms.2024.08.14.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위과정에 따라 졸업 예정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다문화감수성, 진로성숙도,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비교하여 살펴본 후 이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와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1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다문화감수성, 진로성숙도, 대학생활적응 변수를 측정하여 관련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위과정에 따라 졸업 예정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다문화감수성, 진로성숙도, 대학생활적응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위과정에 따라 졸업 예정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력 또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위과정에 따른 졸업예정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방안과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3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