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관가우 (국립부경대학교) 이소은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35 (31page)
DOI
10.47020/JLC.2024.08.28.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챌린지는 참여문화의 새로운 양상으로 많은 이용자를 이끌어 모으고 있다. 본 연구는 한-중 20대들의 K팝 챌린지 참여 양상을 소셜미디어, 팬덤, 콘텐츠 이용 측면의 6개 동기(사회적 상호작용, 자기표현, 스타에 대한 애정, 스타와의 친밀감, K팝 선호, 오락성)와 참여정도 및 만족도를 중심으로 고찰했다.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참여동기 측면에서 한국 이용자들은 K팝 선호 동기가 가장 강력한 반면, 중국 이용자들은 스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챌린지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었다. 한-중 이용자들 간에는 스타에 대한 애정, 스타와의 친밀감, K팝 선호 동기 수준도 차이가 있었다. 참여정도에는 한국 이용자의 경우 스타와의 친밀감 동기와 자기표현 동기가, 중국 이용자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 스타와의 친밀감, K팝 선호 동기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는 한국 이용자는 K팝 선호 동기를 제외한 5개 동기가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반면 중국 이용자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와 K팝 선호 동기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한-중 참여의 차이를 해석하고 함의를 서술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4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