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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우 (서경대학교) 이지현 (서경대학교) 김광식 (서경대학교) 박혜신 (서경대학교) 윤수인 (서경대학교) 김지인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05 - 3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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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 전공자에게 적합한 학습윤리 교육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다. 먼저 학습윤리 및 교육 모형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미술 전공 수업에 적용 가능한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와 학습모형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미술 분야의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와 학습모형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다년간 강의 경력이 있는 미술 전공의 교수자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세부 전공별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여정지도 작성과 함께 서술관찰을 병행하여 개발된 교육 콘텐츠의 내용과 학습모형에 대한 개선안을 파악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면담 내용은 연구대상자들로부터 사전 동의를 얻어 모두 녹음한 다음 전사하여 분석에 활용하였고, 전사된 내용에 대한 분석은 브라운과 클라크(2006)의 주제분석과 레저맨(1990)의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후 도출된 문제점과 보완점을 반영하여 학습모형을 보완하고, 수정 모형에 대한 전문가 대상의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등교육 기관의 미술 전공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학습윤리 교육콘텐츠의 개발이 시급하다. 2) 미술 분야의 학습 부정행위와 관련하여 일반전공과 다른 특수성을 반영하여 자유도를 부여해야 한다. 3)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교수자들은 표절, 저작권, 전유 등 현대 미술의 특성을 반영한 학습윤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었으나 교육 방향성에 대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4) 인공지능의 활용 문제는 일반 전공과 동일하게 미술 창작의 영역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인지되고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미술 전공에서의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 및 모형 개발
4. 연구결과
5. 수정된 미술 전공에서의 학습윤리 교육 콘텐츠 및 학습모형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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