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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종욱 (서울여자대학교) 김상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4년 제26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650 - 1,67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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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선진국 수준이지만, 한국의 기업규모 분포는 후진국형으로 사업체 중에서 소상공인 비중이 높고, 대기업 수가 적다. 그로 인해, 질 좋은 일자리로 평가받는 대기업 일자리는 적다. 대기업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GPT 기술을 이용한 모빌리티 분야의 스타트업에서 스케일업을 활성화시키고, 대기업 될 잠재력이 높은 기업에게 선별적 지원을 통해 대기업을 육성해야 한다. 미국 및 한국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멱법칙의 실증분석을 통해,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에서 스케일업 잠재력이 높은 산업과 낮은 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모빌리티 스타트업을 대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차등화 된 중소기업 성장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성장지원 정책에는 정답이 없으므로, 적응적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시행착오를 시의적절하게 수정해 나가야 하며, 실패에 의한 피드백은 활성화해야 하지만 새로운 도전의 정책에 대한 비난과 제재는 없어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경제성장과 기업 규모 분포의 변화
3. 산업별 기업규모 역동성
4. 모빌리티 산업의 스케일업 특성 차이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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