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구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87 - 51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어학연수생 대상 한국어교재의 진로교육 단원 내용 분석과 진로교육 측면의 교수 목표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 배경: 중도탈락하는 외국인 재적 학생 중 어학연수생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 유학은 진로 측면에서 희망이 없다는 인식이 중도탈락의 결정적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교육과 함께 교육과정의 각 단계에서 외국인 어학연수생을 위한 적절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어학연수생을 위한 한국어교재의 내용분석을 진로 교육적 관점에서 연구되어야 하며, 그에 알맞은 진로교육 목표와 진로교육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선행연구에서는 한국어교재 내용분석은 문화교육과 발음 교육 관련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더욱이 진로교육 관점에서 어학연수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내용분석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교육 측면에서 어학연수생 한국어교재 내용분석을 통하여 한국어교재 안에 진로교육 내용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밝혔으며, 그에 따른 단계별 구체적인 교수 목표 및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 연구방법: 대학기관에서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서울대 한국어’를 내용분석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진로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어학연수생에게 교육되어야 할 진로교육 내용 초안을 도출한 후, 진로교육 전문가 3인, 한국어 교수자 3인의 검토를 거쳐 분석 확정한 준거에 의거 교육단계별 진로교육 내용을 분석하였다.
·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하여 진로교육 관점에서 서울대 한국어 Student"s Book 내용을 분석한 결과 1급부터 6급까지 전 교과 내용 중에서 진로교육을 포함한 단원이 총 132단원 중 117개 단원으로 분석되었다. 진로교육 내용으로 분석된 단원의 진로교육 교수 목표 및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한국어 교수자들이 외국인 어학연수생에 대한 진로 인식이 높아지고, 한국어 교육과정 안에 녹아있는 진로교육 내용을 진로교육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육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에 따라서 외국인 어학연수생의 진로 인식이 고취되며, 어학연수 중에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기고, 진로 성공을 꿈꾸며,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어학연수생의 중도탈락 예방에 기여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외국인 어학연수생 대상 학문 기초 한국어 과정과 진로교육
Ⅲ. 외국인 어학연수생 대상 학문 기초 한국어 과정의 진로교육 내용분석
Ⅳ. 외국인 어학연수생 대상 학문 기초 한국어 과정 교재의 진로교육 교수 방안제시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