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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준 (제주한라대학교) 문석환 (제주한라대학교) 김휴찬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87 - 2,595 (9page)
DOI
10.9728/dcs.2024.25.9.2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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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은 현대인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의 이러한 여러 변화들에 맞추어 사람들이 가상의 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가 주목받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관광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가상 관광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가상 관광을 경험한 사람들의 인식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가상 관광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였으며, 관광 경험, 콘텐츠 품질,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기 및 기술, 환경 및 몰입감 등 5가지 영역에 대해 가상 관광을 체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평가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관광 산업의 새로운 모습을 탐구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현 수준에서의 가상 관광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고, 향후 메타버스 관광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 그리고 체험 기기의 발전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메타버스 개념, 시장 및 동향
Ⅲ. 메타버스 관광 시제품 개발
Ⅳ. 가상 관광 체험 평가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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