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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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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6 - 84 (9page)
DOI
10.5392/JKCA.2024.24.09.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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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개정된 우회전 통행방법 변경에 따라 도시부 교차로의 정체가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서 우회전 교통량에 따른 우회전 차로의 지체시간을 VISSIM을 이용하여 법 개정에 따른 우회전 지체가 실제로 발생하는 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우회전 지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정 감속차로 길이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국내의 대표적인 교통신호 현시인 동시신호와 분리신호를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동시신호일 때 우회전 교통량이 250대/시, 분리신호일 때 100대/시를 초과할 때는 감속차로의 길이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회전 지체시간 분석 결과 직진 · 좌회전 동시신호 운영시 분리신호보다 우회전 통행이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만약 우회전 지체 서비스 수준이 LOS E이상인 경우에는 감속차로를 연장보다는 도류화 등의 기하구조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시나리오 분석 방법론
Ⅳ. 교차로 지체시간 및 감속차로 길이 분석
Ⅳ.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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