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102집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1 - 22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려-조선시대의 소악부 작품 및 관련 텍스트를 교육 자료로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문학사 교육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소악부 교육 자료는 3가지로 선정하였다. 첫째, 소악부와 대응되는 우리말 노래를 함께 제시한 것, 둘째, 소악부 작품을 맥락 안에서 함께 교육할 수 있도록 여러 산문 자료를 함께 제시한 것, 셋째, 문학사 안에서 소악부를 통시적·공시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시대별·작자별 자료를 제시한 것이다. 이에 대응되는 소악부 활용 교육도 3가지로 제안하였다. 첫째, 우리말 노래와 소악부의 의미를 탐구하여 문학사 안에서의 위치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둘째, 소악부 관련 산문 기록들을 능동적으로 찾아, 작품 해설 및 창작 맥락 등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셋째,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소악부 비교를 통해 ‘소악부’라는 갈래를 통시적·공시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우리의 문학 작품을 주체적으로 재구성(창작)하며 문학사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궁극적으로는 문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소악부(小樂府)의 교육 자료 선정과 의미
3. 소악부(小樂府)를 활용한 문학사 교육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0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