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영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1 - 148 (28page)
DOI
10.32341/JCER.2024.9.37.3.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구성이론 관점에서 대학 진로탐색학점제 참여경험이 대학생의 진로적응과정에 미친 영향에 관해 새로운 이해를 얻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A대학교 진로탐색학점제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활동 학기 종료 후 응답한 사후조사의 질적 데이터 중 총 252명의 유효 응답에 대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진로적응모형을 적용한 연역적 내용분석의 결과 진로탐색학점제 참여경험이 대학생의 진로적응과정에 미친 영향은 4개의 주범주, 8개의 하위범주, 36개의 개념으로 형성되었다. 진로탐색학점제 참여 경험이 대학생의 진로적응과정에 미친 영향은 ‘주도와 자율의 즐거움 속에서 일과 학습에 대한 영감과 성장 자각’, ‘협력과 사회적 지지를 기반으로 새롭고 색다른 경험에서 진로의 방향과 자신감 찾고 미래로 나아가기’, ‘자기주도학습으로 실무 및 실험을 마음껏 경험하며 진로명확화와 학업적·직업적 자신감 구성’, ‘어려움 속에 만들어낸 성과와 실천 그리고 전공․학교생활․학업에 대한 만족’으로 의미화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대학생의 삶에서 진로탐색학점제 참여경험의 의미는 ‘일과 학습에 대한 영감과 성장 자각하며 사회적 지지를 기반으로 진로의 방향 찾고 자기주도학습으로 실무와 실험 마음껏 경험하며 진로를 명확화하여 어려움 속에 성과와 실천 구성해 나아가기’로 귀결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894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