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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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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예령 (Handong Global University) 손가은 (Handong Global University) 남건욱 (Handong Global University) 이한진 (Handong Glob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9권 제10호(통권 제24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1 - 1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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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경험 후기는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인 이용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리뷰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면 고객의 구매결정에 어떻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국어원 기구축 KNU 감성사전을 식음료(F&B) 분야에 적용하여, N-그램 프레임워크 기반 약 10,000개의 리뷰 데이터 훈련 모델로 검증한 산업특화 감성사전을 구축하였다. 기존 사전과 성능을 비교한 결과, 1-그램, 2-그램, 3-그램 조합 기반 신규 생성된 감성사전이 가장 높은 정확도, 정밀도, 재현율, F1 점수를 나타냈다. 이 분석결과는 F&B 및 식품 부문 소상공인 관점에서 효과적인 비즈니스 지원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고객 수요예측에도 기술적, 정책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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