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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라영 (Pai Chai University) 차현종 (Pai Chai University) 강아름 (Pai Cha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9권 제10호(통권 제24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9 - 7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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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자율주행 시 수집되는 데이터에 악천후 등의 원인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객체 인식의 오류를 초래하여 자율주행에 각종 사고 등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위험성은 널리 인식되고 있지만, 이를 정량화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환경에서 노이즈가 적용되는 비율에 따라 객체를 인식하는 것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수치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공을 하지 않은 데이터셋으로 학습한 YOLO v5 모델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노이즈 비율을 0%(Original), 20%, 40%, 60%, 80%로 나눈 Test Data를 detection 하여 결과를 확인하고 Confusion Matrix를 구성하여 실험 결과를 평가했다. 실험 결과, 노이즈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TP(True Positive)의 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F1-score 또한 0.69, 0.47, 0.29, 0.18, 0.14로 적은 노이즈 비율뿐 아니라 모든 비율에서 수치가 큰 폭으로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 기대되며 향후에는 자연적으로 발생한 노이즈가 포함된 실제 데이터셋을 수집하고 발생된 노이즈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Experiment
V.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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