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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민 (가천대학교) 민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7 - 1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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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 안벽의 주요 재료인 콘크리트는 염해 환경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상치 콘크리트는 선박 계선 및 상•하역 작업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성 상 품질 저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 콘크리트 품질은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실시 세부지침」에 의해 점 단위 샘플링을 통해 평가되며, 샘플링 위치에서의 결과값이 점검단위를 대표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면적에 해당하는 상치 콘크리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비파괴 스캐닝 기법을 적용하여 면적 단위 품질 관리 방안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계선 작업 구간에서 열화가 집중적으로 발생함을 초음파 어레이 이미징 및 GPR 스캐닝 결과로부터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의 샘플링 기반 초음파 속도(UPV), 반발경도 값을 통해서는 품질 저하와 관련한 정확한 판단이 어려웠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실험 개요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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