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미향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849 - 2,862 (14page)
DOI
10.9728/dcs.2024.25.10.28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된 유아 요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와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구한 것이다. 유아 요가와 같은 신체 활동은 신체 운동,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여러 발달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어린이 발달 단계의 특성상 집중력 부족과 지루함으로 인해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안 및 운동 시차를 지원 하는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을 도입하여 유아들이 요가 동작을 다양한 시각적 각도에서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토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6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주에 두 번, 각각 30분간의 수업을 통해 이 콘텐츠의 효과를 실험하였다. 본 연구 결과, 유아들은 수업의 지각(t=23.446), 학습 만족도(t=6.495), 학습 지속 의향(t=8.246) 모두에서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교사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이 유아 교육에서 전통적 방식을 넘어서는 유용한 도구임을 보여 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교육 미디어로서의 입체영상 관련 선행 연구
Ⅳ. 프로토타입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Ⅴ. 연구 방법론
Ⅵ. 분석
Ⅶ. 연구 결과
Ⅷ.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9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