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스판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10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99 - 237 (39page)
DOI
10.48115/cogito.2024.10.104.1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교육 기관에서 편찬한 한국어 교재의 피동 표현 제시 양상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 교재가 안고 있는 피동 표현 교육의 한계를 밝히고 나아가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피동 표현은 한국어 학습에서 어려운 문법 분야 중 하나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는 다양하다. 이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총 8종의 교재를 선정하고 각 교재의 피동 표현 등급 제시의 타당성, 개념 설명 및 예문 기술의 적절성, 연습 활동의 다양성, 의사소통의 유용성, 학습자의 흥미도, 문법 제시의 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에 따르면, 8종의 한국어 교재에서 문법에 관한 개념 설명과 예문은 한국어 학습자의 모국어나 학습자에게 익숙한 언어로 제시되어 이해를 도모하고 있으나 피동 표현의 경우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학습자의 어휘력이나 이해 수준에 대한 고려 없이 이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형태적 피동 표현과 통사적 피동 표현을 혼동하여 사용하는가 하면 각 교재의 연습 활동에서 여러 유형의 피동 표현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 한국 교재는 주로 말하기와 관련된 피동 표현을 강조하고, 중국 교재의 경우 대부분 쓰기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의사소통 유용성과 관련한 피동 표현에서 한국 교재는 글말형과 입말형이 골고루 쓰인 반면, 중국 교재는 입말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중국 교재가 학습자의 입말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글말 표현 능력 향상에는 부족하며 학습자의 독해력 및 쓰기 표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한다. 한편 중국 교재는 피동 표현의 개념 설명과 문법 제시의 완결성 면에서 뛰어났다. 한국 교재는 연습 활동에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형식으로 연습 활동을 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8종의 교재 분석 후 한국 교재의 피동 문법 항목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어휘적 피동 표현을 범례로 사용하여 피동 표현의 개념 설명과 예문 제시, 다양한 학습 활동 구성 등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단원 마지막에 피동 표현의 총정리 단계를 도입하여 문형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자가 문형을 명확하게 이 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이 연구가 한국어 피동 표현 에 대한 중국어권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분석을 위한 한ㆍ중 교재 선정과 교재 평가 기준 제시
3. 교재 평가 기준에 따른 선정 교재의 피동 표현 분석
4. 한ㆍ중 교재에서 ‘피동 표현’ 제시의 교육적 한계와 개선 방안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4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