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주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99 - 406 (8page)
DOI
10.7779/JKSNT.2024.44.5.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급격한 지구 온난화로 하절기 폭염이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 여러 산업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옥외 배전함은 폭염에 취약하며 내부 온도의 급격한 상승은 배전함의 기능 상실 및 연결된 시스템의 불능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 온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철도 레일용으로 개발된 차열직물의 구조를 옥외 배전함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태양광 접속함에 적용하여 옥외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약 3주간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결과, 배전함에 차열직물을 적용할 경우 기온 상승에 따른 내부 온도 상승 민감도를 약 43% 저감하여 최대 10.5℃의 온도 저감 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절기 옥외 배전함의 온도 저감을 위한 목적으로 차열직물의 우수한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접착형 차열직물 제작
3. 시험체 제작
4. 테스트-베드 운영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45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