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영 (가톨릭대학교) 라준영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9권 제5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3 - 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자원 동원이 여의치 않은 사회적기업에게 새롭게 필요한 기업가정신인 기업가적 브리콜라주의 역할을 탐구한다. 기존 연구에서 중시하던 사회적 기업가적 지향성(SEO)과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 및 사회적 성과 간의 관계에 브리콜라주를 매개변수로 통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SEO와 브리콜라주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및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평가하고, SEO가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브리콜라주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SEO는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사회적 성과의 향상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EO는 브리콜라주에 영향을 미치며, 브리콜라주는 다시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는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SEO가 브리콜라주를 통해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구체적인 경로와 메커니즘을 밝혔으며, 브리콜라주를 활용한 자원 동원 활동이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동시에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실증분석 결과
Ⅵ. 결론
REFERENCE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2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