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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은 (한국항공우주산업) 조재동 (한국항공우주산업) 우철훈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90 - 9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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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소음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시험의 편의성과 소음원을 명확히 식별하기 위해 제자리 비행조건이나 Non-Lifting 조건을 대상으로 한 사례가 많다. 이러한 연구는 소음원의 이해와 해석 툴의 검증에는 유리하지만, 소음 감항 인증 비행시험과는 괴리가 있다. 소음 감항인증 비행시험에 대한 예측 및 시험 결과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는 헬리콥터 소음이 비행시험 동안 마이크로폰과 항공기의 위치에 따라 어떤 특성을 갖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소음 비행시험 결과, 전진비행 시 HSI(High Speed Impulsive) 소음이 지배적이며, 전진깃의 마하수 증가에 따른 소음 증가가 확인 되었다. 헬리콥터가 마이크로폰을 지나간 후에는 블레이드 소음 보다 광대역 소음이 우세하였다. 착륙 접근 시 소음은 블레이드와 와류의 간섭에 의해 복잡하고 불규칙적인 특성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헬리콥터 주로터 소음원 분류
3. 민간 감항 소음 비행시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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