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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도희 (충남대학교) 송우용 (한밭대학교) 유영설 (수원농생명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산회계학회 전산회계연구 전산회계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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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4차 산업환경에서 ‘융합’ 및 ‘복합’이라고 하는 시대적 흐름과 요청의 이슈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전산회계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과, 향후 고객지향적인 전산회계교육과정 운영 방안모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이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5개의 사립대학 회계전공 및 회계학과의 교육과정 개설현황을 고찰을 바탕으로, 과연 융합시대에 부합한 교과목이 충분히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현장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진단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첫째, 최근 ‘윤리경영’이 이슈인 환경에서, ‘윤리’ 관련 교과목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리적 소양을 갖춘 회계인 양성을 위한 윤리교과목 개설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각 대학의 교육과정에서는 아직은 융합적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전산회계교육 프로그램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이에, 변화에 대응 가능한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일련의 방안모색을 위하여 지속적인 진단과 더불어, 회계학 고유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전산회계 교육과정의 설계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연구의 시사점] 일련의 분석결과는 지속가능한 대학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관리와 시대에 부합한 윤리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전산회계교육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써의 그 역할을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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