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영 (중부대학교) 황영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1 - 71 (11page)
DOI
10.15724/jslhd.2024.33.4.0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관용어 이해와 메타-화용언어 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년에 따른 관용어 이해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방법 : 본 연구의 연구 대상자는 충북 및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 저학년(1~2학년, 10명), 초등 중학년(3~4학년, 10명), 초등 고학년(5~6학년,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과제유형에 따른 관용어 이해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고 친숙도 및 투명도와 관련하여 학년 간의 관용어 오류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관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메타-화용언어 능력의 하위 요소 중 어떠한 능력과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결과 : 고학년일수록 관용어 과제 점수가 높았으며 세 학년 모두 단독과제보다 문맥과제의 관용어 과제 점수가 높았다. 관용어 오류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년에 따라 관용어 오류가 다르게 나타났다. 문맥과제의 관용어 이해 능력은 의사소통 조율 인식능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단독과제의 관용어 이해 능력은 상위언어 인식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그중에서도 반어 및 비유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여러 가지 언어적인 요소가 관용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화용언어 능력은 관용어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화용언어와 관용어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중재방법을 고안해 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관용어를 이해하기 위해 친숙도, 투명도, 문맥을 고려한 전략적인 학습 방법을 고안해 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50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