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형 (상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이승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1 - 15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의료미용 시장에서 의료미용 제품을 시술(구매)받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성향이 제품선택속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설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으며,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SPSS 29와 AMOS 26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제품선택속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검증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부분 채택되었다. 첫째,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제품선택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두 채택되었다. 유행추구, 과시추구, 경제성추구, 쾌락추구 소비성향은 제품선택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의 제품선택속성이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으며, 브랜드이미지, 품질, 가격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가이미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셋째, 중국 의료미용 소비자 소비성향이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으며, 쾌락추구성향과 경제성추구성향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품선택속성이 소비성향과 재이용 의도 간 매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으며, 브랜드이미지와 품질은 유의한 정(+)의 매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국 의료미용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과 실무자에게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제품선택속성 구성요소에 관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