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민영 (단국대학교) 이영림 (단국대학교) 임희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특별호1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19 - 52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메타인지 전략과 영어쓰기 불안 관계에서 영어쓰기 전략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총 193명의 대학생이 연구에 참여했고 메타인지 전략, 영어쓰기 불안, 그리고 영어쓰기 전략을 포함한 온라인 설문 작성을 완료하였다. 메타인지 전략과 영어쓰기 불안의 관계에서 영어쓰기 전략이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사전의 영어쓰기 전략 조절효과로, 메타인지 전략과 영어쓰기 계획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가 영어쓰기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의 영어쓰기 전략 조절효과로는 메타인지 전략과 영어쓰기 계획, 쓰기, 수정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가 영어쓰기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메타인지 전략은 영어쓰기 과업의 중요한 전략이므로 교수자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들에게 명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9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