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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미옥 (가톨릭대학교) 이현경 (LH토지주택연구원 책임연구원) 허성준 (가톨릭대학교) 윤성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부회계학회 정부회계연구 정부회계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9 - 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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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내 평생교육체제 도입 이후 성공적으로 2단계 사업의 확산을 위하여 대학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의 1주기 성과지표의 다각적인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평가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지속가능한 평생교육체계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LiFE사업 참여대학 30개 대학이 국가평생교육원에 제출한 2021년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연차평가보고서의 자료를 기준으로 평생교육사업 1기의핵심성과지표, 개별지표, 자율성과지표 등의 현행 성과평가체계를 다양한 사업의 평가체계 등을 참고하여 분석하고,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전후의 대학 지표의 변화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과지표의 측정방법의 모호성으로 객관성과 비교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지표 개발이 필요하며, 평생교육체제의 수요자인 성인학습자(학생) 관점에서의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생교육체제 사업 도입으로 대학의 성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발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LiFE 사업의 개별 성과지표의 적정성을 검토함으로써 사업의 목표및 사업운영과 성과지표의 연계강화를 통해 대학의 평생교육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대입경로의 다양화, 성인친화형 학사제도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성과지표 설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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