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영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7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7 - 5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42년 미국은 전쟁에 참전하면서 제2차 세계대전을 정당화하고 국민의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농업안정국(FSA)을 비롯한 정부기관에서 국가주도로 제작한 다큐멘터리 사진을 미술관 전시작품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1942년에 개최한 대규모 사진 전시 《승리에 이르는 길》을 다루고 있다. 상업사진가인 에드워드 슈타이켄이 신화적 서사를 구축하고, 전시디자인이 이와 결합하여 정치적 목적을 함의한 스펙터클한 전시공간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분석할 것이다. 이 전시는 이후 MoMA에서 개최한 사진전시들의 전시디자인적 단초가 되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또한, 허버트 바이어가 관람객이 전시를 경험하는 세 가지 방식을 해당 전시의 공간 및 시각 계획에서도 구현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시디자인의 정치적 활용 가능성과 그 한계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