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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52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5 - 1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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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초급 학습자들의 쓰기 불안과 그 요인을 분석하여 쓰기 불안의 특징 및 하위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쓰기 불안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데이터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쓰기 불안의 구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후 통계적 분석을 통해 각 구성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분석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불안은 주로 한국어 사용 빈도와 관련되는데 한국어 쓰기 활동이 자주 이루어질수록 학습자의 불안감이 증가하였다. 쓰기 불안의 주요 구성 요인으로는 ‘심리적 압박 불안’, ‘사회적 평가 불안’, ‘글쓰기 상황 불안’, ‘자기 효능감 불안’이 추출되었다. 이 중 ‘자기 효능감 불안’이 가장 높은 불안도를 보였으며 ‘글쓰기 상황 불안’이 쓰기 불안 전체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심리적 압박 불안’과 ‘사회적 평가 불안’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글쓰기 상황 불안’과 ‘자기 효능감 불안’ 사이에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쓰기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내부적 및 외부적 압박을 완화하고 긍정적인 글쓰기 경험을 통해 자기 효능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한국어 교육의 교수법 개발에 있어 쓰기 불안을 완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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