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희 (경희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9 - 3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용음악은 그 특성상 장르에 따라 상이한 발성법들이 존재하며 이는 습득하는 방법에 따라 가창 시 호흡과 발성에 문제점을 초래할 수 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몸과 마음을 스스로 다스려 특정 문제점 발생 시 나타나는 습관들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자제하여 해당 문제점을 해소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본 연구는 알렉산더테크닉 훈련을 통해 실용음악 보컬 전공자들의 발성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에대한 실험을 진행하여 훈련의 효과를 입증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대학 실용음악학과보컬 전공자를 대상으로 교육할 수 있는 한 학기 분량의 알렉산더 테크닉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중개인별 수업은 4주의 분량인 4시 수(인당 30분씩, 총 4시간)로 진행하고, 단체로 진행되는 11주의 교육과정분량을 총 8명의 실용음악 보컬 전공 대학생에게 지도함으로써 훈련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의 호흡 기능과 발성 상태를 의료기기를 통해 측정하여 객관적 수치 결과를 도출하였다. 알렉산더 테크닉 훈련은 특성상 지도 교사 자격증을 갖춘 자만 직접 지도가 가능하기에,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행은 전문 지도 교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후두 내시경 영상 촬영의 결과를 이비인후과 의사가 전문적으로 판독하고, 발성 시 촬영한 자세 사진을 전문 지도 교사가 평가하여 훈련 전후 피험자의 자세 변화를 주관적 결과로 도출하였다. 실험의 결과로, 알렉산더 테크닉 훈련의 여러 긍정적 효과를 입증할 수 있었으며,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대학교실용음악학과 보컬 교육의 주요 과목으로 본 훈련 프로그램이 채택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