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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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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호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문화융복합학과) 김덕환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5 - 1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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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실적 사진의 리얼리티와 예술성에 관한 논란을 중심으로, 사진 예술의 본질과그 변화 과정을 탐구하였다. 사진이 단순한 기록 도구에서 출발하여 독자적인 예술 매체로 발전해 온과정을 고찰하고, 디지털 시대의 도래가 사진의 표현 방식과 예술적 가치를 어떻게 확장시켰는지를 분석하였다. 초기 사진술의 발명에서부터 현대 디지털 사진에 이르기까지 기술적 진보와 예술적 표현의변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사진의 리얼리티는 현실의 단순한 복사가 아니라, 사진가의 주관적 해석과 창의적 개입을 통해 재구성된 현실임을 강조하였다. 수전 손택(Susan Sontag)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진의 사회적, 문화적, 개인적 해석의 다양성을 논의하였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사진의 진실성과 윤리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사진의 예술적 가치를 재평가하고,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제시한데 있다. 사진 예술의 발전을 위해 사실성과 창의성의 조화, 사회적 메시지 전달, 디지털 기술의 창의적활용을 제언하며, 사진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결론적으로, 사실적 사진의 예술성은 기록성과 창의성의 조화를 통해 확보될 수 있으며, 디지털 시대의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진 예술은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이며,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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