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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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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연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진은영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3 - 10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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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학교육자이자 독서치료사인 연구자가 문학상담 집단 프로그램에서의 시 쓰기와 나눔을 통해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문학상담에서의 시 쓰기 활동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데 목적을 둔다. 문학상담은 읽기와 쓰기, 나눔이라는 문학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탐색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과정이다. 이때 다양한 문학적 표현 중에서도 ‘시 쓰기’는 언어의 타자성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과 세계를 다른 방식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그러나‘시’는 쉽게 접근하기 힘든 장르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이 연구는 시 쓰기의 부담을 가졌던 연구자가 문학상담에서의 시쓰기와 나눔을 통해 어떤 변화를 겪게 되었는지를 드러냄으로써 ‘시 쓰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문학상담 집단 프로그램에서의 시 쓰기 체험을 의미화하는 작업을 통해 문학상담에 관심을 가진 상담자들과 문학을 통한 자기표현과 소통의 과정에 관심을 지닌 많은 이에게 문학상담의 의의와 가치를 이해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본고는 문학상담 집단 프로그램에서의 ‘시 쓰기’경험에 대하여 1인칭 연구인 자문화기술지의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개인 성찰일지와 프로그램 참여보고서, 자작시 등이 연구의 주 자료로 사용되었고, 자료 분석은 Saldaña(2021)가 제시한 감정코딩과 가치코딩에 기반하였다. 글쓰기 방법으로는 분석적-해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하였고 다양한 문헌자료를 활용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1) ‘시’로 하는 불편한 말, ‘시’로 듣는 난감한 말, (2) 문학상담 집단 프로그램에서의 시 쓰기: 또 다른 나를 찾아가기, (3) 문학상담 집단 프로그램에서의 나눔: 시는 사랑이다” 라는 세 개의 큰 주제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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