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연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김선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7 - 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미술의 플랫폼이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그중 하나인 갤러리카페가 카페와 갤러리라는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예술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갤러리카페를대상으로 제3의 공간으로서의 특성 및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심층 인터뷰를 채택하고 갤러리카페 이용 고객 및 작가를 대상으로 인터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갤러리카페는 일반 갤러리보다 높은 접근성을 통해 미술 저변 확대에 일정 부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중적 인지도는 일반 카페보다 낮은 경향이 있었다. 유희성 측면에서 갤러리카페는 전시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여타 제3의 공간과 차별점을 보였다.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체험 프로그램이나 작가와의 대화 등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일반 카페보다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갤러리카페만의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타 제3의공간과 차별화되는 갤러리카페의 예술성에 대한 인식은 연구 참여자 별로 엇갈렸으나, 지역성은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갤러리카페가 제3의 공간으로서 기능을 확대하여 미술 플랫폼의 역할을담당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시 공간이 주는 심리적 장벽을 더욱 낮추어야 하며 갤러리카페 고유의 유희성과 다양성을 보완해야 한다. 둘째, 갤러리카페 운영자의 경우, 미술 매개자로서의 전문성 배양을 통해 예술성을 확보해야 하며 지역성을 갖추기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갤러리카페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일반 이용객의 니즈를 파악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대중성을 확보하고 지역에 착근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