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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의주 (전남대학교 디자인학과) 남호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7 - 29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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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와 OTT 플랫폼의 경쟁, 온라인 쇼핑 등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이 감소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팝업스토어가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귀여움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본 논문은 기존 브랜드 이미지에 귀여운 요소를 추가한 팝업스토어 사례를 분석하여 새로운 디자인 기획 방법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성수동과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된 빵빵이, 카누, 밀키스 팝업스토어이며, '베이비스키마(Baby schema)' 이론을 기반으로 한 귀여운 디자인과 OSMU 및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귀여운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여 소비자 호기심을 유발하고, 높은 방문객 수와SNS 홍보, OSMU를 통한 높은 판매율, 귀여운 캐릭터와 동그랗고 아기자기한 오브제의 사용 등이 주요 성공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귀여운 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확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를 통해귀여움이 주 콘텐츠가 아닌 브랜드에서도 귀여운 디자인을 활용하여 이미지 탈피와 확장성 그리고 트렌디한 이미지 개선에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팝업스토어의 디자인 기획 및 마케팅 전략에 있어 귀여운 요소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고 실무적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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