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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변해윤 (항공우주산학융합원) 정하걸 (항공안전기술원)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71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2 - 8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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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는 부속서 19 및 항공안전관리 매뉴얼(SMM: Safety Management Manual)을 통해 항공안전관리 기관 간 안전 정보의 공유 및 교환과 항공안전관리에 있어 이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효과적 의사결정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부 및 공항공사, 항공사 등 개별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공항운영데이터, FOQA(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 등 다양한 항공분야 전반에 걸친 데이터를 개별로 수집하여 활용하고 있고 공유문화 미성숙, 통합·분석 플랫폼 부재로 개별 데이터 활용에만 그치고 있다.
해외의 경우, 공항, 항공기 제작사, 안전보고 등의 방대한 항공 관련 데이터를 제3의 독립기관인 NASA, MITRE 등에서 데이터 마이닝, 머신러닝 등의 기법으로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럽과 중국은 항공기 운영자에 대한 안전 개선을 목표로 비행기록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기존의 안전관리방식에 4차산업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데이터분석을 결합하여 데이터 기반의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면 국가 및 개별 기관을 아우르는 데이터에 기반을 둔 과학적 분석과 예측을 통한 예방적인 항공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항공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현재 기반 환경과 제도를 분석하고 분석을 통해 현행의 문제점을 식별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데이터 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 운영을 위한 안전관리패러다임의 변화와 안전문화의 수립을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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