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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4號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31 - 251 (21page)
DOI
10.22659/KTRA.2024.49.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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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과 정당성 이론을 바탕으로 정당성 압력과 기업의 ESG 이행(특히, ESG 실천 또는 ESG 워싱) 사이에서 실질적 및 상징적 행동의 조절 효과를 조사한다.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수집한 358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정당성 압력이 ESG 실천과 ESG 워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동인임을 확인했다. 또한, 본 연구는 실질적 행동이 책임감 있는 운영을 강화함으로써 ESG 실천에 대한 정당성 압력의 긍정적인 영향을 증폭시키고 ESG 워싱을 억제할 것으로 가정했지만,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상징적 행동은 이미지 개선을 위한 외부 소통에 집중함으로써 ESG 실천에 대한 노력을 희석시키고 ESG 워싱 성향을 강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정당성 압력이 근본적으로 다른 정당성 확보 경로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기존 문헌의 격차를 메우는데 기여함은 물론, 기업이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탐색하는 복잡한 역학 관계를 강조하는 포괄적인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방법론
Ⅴ. 분석 결과
Ⅵ.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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