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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빈 (단국대학교) 정윤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3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1 - 68 (18page)
DOI
10.22659/KTRA.2024.49.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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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라는 개념이 기업의 가치평가를 위한 새로운 지표로 화두가 되어오는 동시에 2030년 이후 코스피 상장 모든 기업들은 ESG 공시 의무를 지고 있기에 수출 제조업들은 ESG 활동에 대한 대비가 필수인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으로 기업가 정신과 ESG 활동 및 기업가치에 대한 영향 매커니즘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48개의 표본으로 실증분석 결과 혁신성은 사회적 활동을 제외한 환경적 활동, 지배구조적 활동에 유의하였다. 그 외 사회지향성, 윤리적풍토 모두 ESG 활동 요인 모두에 유의하였으며, ESG 활동은 기업가치에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수출 제조업은 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활용하는 등 탄소 저감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기업 차원에서도 기업 내부의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윤리강령의 명확한 시행은 결국 ESG 활동을 향상시켜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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