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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517 - 521 (5page)
DOI
10.5762/KAIS.2024.25.1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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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량의 전압 계측용으로 사용되는 계기용 변압기 제작을 위한 국산화 기술 개발을 목표로하여 그 일부로 변압기의 하우징 제작을 위한 압입 공정 기술 특성의 해석적 접근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개발 대상인 변압기의 하우징은 주요 소재로 FRP로 제작된 하우징 실린더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는 하우징 플레이트의 상호 체결로 구성된다. 두 구성 부품간 체결을 위해 상온 압입 공정을 활용하여 알루미늄 플레이트 내부로 FRP로 제작된 하우징을 압입하는 공정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을 통해 압입 공정에 필요한 압입력의 크기와 그로 인해 두 구성 부품 내부에 생성되는 응력 분포를 분석하였다. 압입력 계산은 알루미늄 플레이트 내경의 초과 공차 범위를 0.1mm에서 0.5mm 까지 범위를 다양화하여 필요 압입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초과 공차가 증가할수록 압입력은 증가하였으며, 약 7mm의 압입량을 기준으로 압입력의 증가량 특성이 변화하였다. 또한 최대 초과 공차의 경우에 내부 응력 분포를 확인하여, 압입 공정에 의한 구성품들의 응력이 구조 변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해석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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