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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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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윤 (고려대학교) 김자미 (고려대학교) 이원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 - 9 (9page)
DOI
10.32431/kace.2024.27.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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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디지털, 인공지능 등 정보 관련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정보교육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교육받을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 소외지역의 정보교육 현황과 학생의 정보교육에 대한 인식과 직업에 대한 관점을 분석하여 정보과 운영에의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교육 소외지역 중등학생 35명을 대상으로 SW 캠프 프로그램 전후로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은 정규 정보수업 외 다른 정보 수업에의 접근 기회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과목에 대한 인식은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보 과목에 대한 인식은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았으나, 정보 관련 직업에 대해서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정보교육의 기회 형평성을 실현할 수 있는 정보과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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