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우 (경상국립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128 - 1,140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탐구실험」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저자들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탐구 활동⟩을 이해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 표현 이해, 탐구의 구성, 실행 여부, 적합성, 활동의 범위 등의 범주로 교과서 저자들이 제시한 43개의 의견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표현의 모호함, 성취기준과 ⟨탐구 활동⟩ 연계의 어려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정대로 탐구를 구성하는 어려움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드러났다. 또한 일부 탐구 활동의 교육적 타당성, 오랜 시간이 필요한 탐구 구성의 어려움, 안전 문제 등에 대한 탐구의 적합성과 관련한 여러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일부 탐구에 대해서는 실행이 어렵다는 문제점도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의 일치, 탐구 지도 교육 역량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교육과정 적용 연구의 필요성 등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연구 요약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02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