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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성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박종환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장홍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2호(통권 제18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046 - 1,054 (9page)
DOI
10.7782/JKSR.2024.27.12.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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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드론 기술이 상용화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량, 터널 등의 사람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철도 시설물 점검에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드론을 운용함에 있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주요한 문제점은 운용시간이 다소 짧고 유효운반하중이 작다는 점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블레이드의 추력계수 최대화, 동력계수 최소화를 목표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를 위해 DJI사의 Phantom III 블레이드를 기준으로 CFD 모델을 생성하였으며 좌측 시위길이, 우측 시위길이, 받음각의 3 가지 형상변수를 정의하였다. 최적화 기법은 전역반응표면 기법을 이용하여 총 50번 수행하도록 설정하였으며 추력계수를 최대화하는 조건에서는 최적해에서 기존 추력계수 대비 1.5% 향상된 결과를 도출하였고, 동력계수를 최소화하는 조건에서는 최적해에서 기존 동력계수 대비 1.72% 향상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블레이드 형상
3. 유동 해석 모델링 및 수치 해석 기법
4. 최적설계 기법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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