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609 - 617 (9page)
DOI
10.5392/JKCA.2024.24.11.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대학교에서 개발·운영한 멀티모달 기반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생들로 구성된 10개 팀이 텍스트·이미지·오디오·비디오 기반의 다양한 멀티모달 AI를 활용하여 영상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 평가·경 험 공유, 산출물 공유·확산의 세 단계로 구성됨을 확인하였고, 그에 따른 세부 활동과 개발·운영 전략을 제안하였다. 또한, 다중지능 이론 기반 콘텐츠 분석틀을 개발·적용하여 각 팀의 산출물을 영역 기준으로 분석하고, 형식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은 멀티모달 기반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기 위한 가이드로서의 기능과 함께 다학문적 교육 사례 및 연구의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26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