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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한주 (홍익대학교) 박지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 - 25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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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기술 발전을 통한 4차 산업 혁명은 사람과 사람간 소통은 물론 사람과 사물, 심지어는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사회를 만들었다. 사물 인터넷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알맞은 생활 환경을 제공하지만, 인간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물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에 대해 감각적 마비에 빠지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마셜 매클루언의 ‘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이라는 주장을 통해 새롭게 나타난 사물인터넷 미디어에 대해 고찰하고 새로운 미디어로 나타난 감각 마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론적 고찰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이를 신체의 확장, 감각의 확장, 우리 자신의 확장으로 나누어 이해하고, 홈 오피스에서의 미디어 상호작용에 관해 논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 홈 사물인터넷 미디어의 어포던스 요소를 도출하고 이후 사례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홈 오피스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 연구를 통해 앞으로 스마트 홈 오피스에서 미디어의 감각적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매클루언의 인간의 확장 개념과 사물인터넷
3. 스마트 홈 오피스의 미디어 확장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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