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은희 (Ajou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9권 제12호(통권 제24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1 - 64 (14page)
DOI
10.9708/jksci.2024.29.12.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통합 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디지털 리터러시, 문제해결 능력, 학습 만족도에 중점을 두고 단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콘텐츠는 언플러그드 활동, 블록 코딩, 인공지능 기초 교육의 세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절차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강화하고,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학습 만족도와 성취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학습 동기 또한 강화되었다. 특히, 단계적 접근법은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이를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정보 교육에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의 융합 교육이 필수적으로 도입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역량 강화와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요약
I. Introduction
II. Preliminaries
III. The Proposed Scheme
IV. Educational Content Development
V. Results Analysis
VI.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55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