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철 (아이스크림미디어) 이시내 장재홍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5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37 - 468 (32page)
DOI
10.22553/keas.2024.42.5.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무행정업무의 부담 경감을 위해 직무 곤란도와 관련도를 두 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각 업무별 수행 주체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중·고등학교 교원 1,42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교무 기획 및 학사 운영, 입학식과 졸업식 같은 주요 학교 행사 준비, 학부모 수업 공개 등이 교무행정업무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하며, 중·고등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와 같은 교육과정 및 학급 관리와 밀접한 업무가 교무행정업무팀의 주요 직무로 분류되었다. 행정실 및 일반 행정실무사는 학교 홍보, 자료 제작, 학교 자원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여 교사가 교육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특히, 중·고등학교 교사들은 대학입시 관련 업무와 같은 높은 곤란도의 직무에서 큰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무행정업무팀의 역할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교무행정실무사는 학부모 민원 처리, 학부모회 운영, 지역 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여 교사의 행정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 내 업무 부담 경감과 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교무행정업무별 수행 주체설정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교육 본연의 역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