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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4년도 제6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19 - 23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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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NSB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KAIST 로켓 동아리 THRUST의 TU-1.F 로켓 설계와 시험결과를 제시한다. 향후 미션을 위한 기본형 모델로 설계된 이 로켓은 I급 KNSB 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비행 중 자세, 고도, 챔버 압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에비오닉스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피스톤 구조를 활용한 용수철 사출 방식의 회수 시스템을 장착하였다. 공력 정성과 구조 안정성을 최적화한 설계를 통해, 이 로켓은 400 g의 페이로드를 탑재하여 400 m 고도까지 도달할 수 있다. 시스템 통합성과 운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하위 시스템 검증 시험을 진행하였다. TU-1.F의 발사 및 회수이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행 궤적을 재구성함으로써 에비오닉스 시스템의 신뢰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스템 요구사항 및 제원
3. 추진 시스템
4. 외탄도 설계
5. 에비오닉스
6. 회수 시스템
7. 비행 시뮬레이션
8. 시스템 통합
9. 발사 및 데이터 분석
10.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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