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길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정보학회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온라인 수업 시스템에서 교수자가 지각하는 혜택이 만족도, 충성도(인지적, 감정적, 능동적, 행동적 충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기대일치 이론을 기반으로, 교수자의 초기 기대와 실제 사용 경험의 일치 여부가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경험이 있는 교수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수자가 지각한 실용적, 감정적, 상징적 혜택은 만족도와 충성도 형성 과정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기대일치 수준은 만족도를 매개로 충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온라인 수업 시스템 설계 및 운영 전략에서 교수자 관점의 맞춤형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문적 및 실무적 기여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연구결과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39798